본문 바로가기

Books

[ZeroToOne] 닷컴 붕괴 사태에서 배운 4가지 교훈

1. 점진적인 발전을 이뤄라.

- 원대한 비전은 버블만 키웠을 뿐이므로 받아주면 안 된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말하는 사람은 좀 더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2.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을 유지하라.

- 회사가 앞으로 무슨 일을 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계획이란 건방진 생각이고, 유연성을 저해한다. 그보다는 '될 때까지' 계속 이것저것 시도해봐야 한다. 기업가 정신이란 결론을 모르는 상태에서 계속 실험해보는 것을 말한다.


3. 경쟁자들보다 조금 더 잘하라.

- 아직 시기상조인 새 시장을 개척하려고 애쓰지 마라. 진짜 사업성이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이미 고객이 확보되어 있는 사업을 하는 것이다.


4.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을 맞춰라.

- 기술이란 1차적으로 제품의 유통이 아니라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것이다. 버블 시대를 보더라도 광고는 분명히 낭비였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계속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성장이다.



이들 교훈은 스타트업의 세계에서 절대 원칙으로 자리 잡혔다. 감히 이 교훈을 무시했다가는 당연히 저주, 즉 2000년 대규모 붕괴 사태에서 기술에게 떨어졌던 것과 같은 저주를 받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앞의 원칙들보다는 정반대의 원칙이 오히려 옳을 것이다.


1.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보다는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 낫다.

2. 나쁜 계획도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다.

3. 경쟁이 심한 시장은 이윤을 파괴한다.

4. 판매 역시 제품만큼이나 중요하다.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테이저스] STEPPS  (0) 2014.12.23
[컨테이저스] 이야기성의 법칙  (0) 2014.12.22
[컨테이저스] 실용적 가치의 법칙  (0) 2014.12.22
[컨테이저스] 대중성의 법칙  (0) 2014.12.19
[컨테이저스] 감성의 법칙  (0) 2014.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