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은 비밀을 알게 되면 이를 숨기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높여주는 것은 공유하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이런 인간의 기본 심리가 소셜 화폐다.
- 사람들은 자신이 재미있고 똑똑하며 눈치가 빠른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공유하려고 한다. 그런가 하면 말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참고 넘어간 적도 있을 것이다. 아마 그 이야기를 했다가는 자신 또는 관련된 사람의 이미지가 나빠질까봐 두려웠을지 모른다. 이처럼 말은 좋은 이미지 형성에 꼭 필요한 도구이다. 새 차나 명품 핸드백을 구입하는 것과 견줄 만하다.
- '유리공이 고무공보다 훨씬 높이 튀어오른다.', '캥거루는 뒷걸음질을 못한다.' 와 같이 비범한 사실을 알게 되면 절대 가만히 있지 못한다. 비범한 것은 독특하고 특별한 것,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놀라움을 안겨주거나 신선하고 자극적인 것, 즉각적인 웃음을 주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화제로 삼을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 게임 메커닉스란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등을 구성하는 요소, 쉽게 말하자면 게임에 흥미를 더하고 나아가 중독성을 유발하는 규칙이나 피드백 등을 뜻한다. (예시 : 회원 등급)
사람은 동물과 마찬가지로 위계질서에 민감하다. 원숭이는 위계질서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며 개도 무리를 이루면 서열부터 정한다. 사람도 크게 다르지 않다. 자신이 비교 우위를 차지하거나 주도권을 장악하거나 승자가 되기를 좋아한다.
단지 비행기에 몇 분 일찍 탈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프리미어 등급에 욕심을 낸다. 이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진다.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 다른 사람들과의 위치를 보여주는 것 우월한 능력은 좋은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게임 메커닉스는 소셜 화폐 생성에 기여할 수 있다.
- 희소성과 배타성은 고객에게 인사이더로서 소속감을 주어 입소문이 널리 퍼지게 한다. 사람들은 남들이 갖지 못한 것을 손에 넣은 순간, 자신을 특별하고 대단한 사람처럼 느낀다. 그래서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큰 애착을 보이는 것은 물론, 누가 시키지 않아도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게 된다.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때 자신만이 특별한 기회를 잡았다는 만족감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람들에게 물질적 보상을 제공하는 순간 그들의 내적 동기는 연기처럼 사라진다. 사람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제품이나 기업에 대해 말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하지만 보상금을 주면서 지인들에게 홍보를 부탁하면 이전의 순수한 동기는 사라진다.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가는 전적으로 얼마나 그것을 좋아하느냐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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