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린트 계획 회의
- 고객, 사용자, 경영진,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팀은 스프린트 계획 회의에서 다음 스프린트의 목표와 기능을 결정한다.
- 스프린트 계획 회의의 개요
- 스크럼 마스터, 팀원뿐만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스프린트를 계획한다.
- 첫 번째 회의에서 팀은 제품 책임자, 관리자 그리고 사용자를 만나 다음 스프린트에 어떤 기능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
- 두 번째 회의에서는 다음 스프린트 동안 그 기능을 어떻게 제품 증분으로 만들 것인가를 팀 스스로 결정
- 다음 스프린트의 목표선정과 제품 백로그 확정
- 제품 책임자가 최우선 제품 백로그를 발표하는 것으로 회의를 시작한다.
- 제품 책임자가 이전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서 있었던 시연을 바탕으로 백로그에 어 떤 변화가 적당한가에 대한 토론을 주관
- 팀은 제품 책임자, 관리자, 고객과 함께 재품 백로그중 다음 스프린트 동안 개발 가능하다고 믿는 것을 선별한다.
- 팀은 기능들을 어떻게 구현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 스프린트 목표란 선정된 제품 백로그의 구현을 통해 달성되는 어떤 목표로서 선정된 제품 백로그를 바탕으로 결정된다.
- 목표를 설정하는 이유는 해당 스프린트 동안 개발할 기능에 관해서 팀에게 융통성을 발휘할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 스프린트 목표에 맞게 스프린트 백로그 정의하기
- 이 사항을 결정할 때에는 모든 팀원이 참석해야 한다. 조언을 제공할 다른 사람들을 초대할 수도 있다.
- 이 회의에서는 경여진이나 사용자는 팀의 결정을 방해할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해서는 안 된다.
- 팀은 스프린트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태스트들의 목록을 작성한다.
- 각 테스크는 4시간에서 16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세히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 팀은 스프린트 백로그에서 자신이 할 태스크를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다.
- 초기 아키텍처나 설계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이와 같은 경우 팀은 사전 조사, 설계 및 아키첵처 작업을 가능한 자세히 정의하고, 그 작업들이 완료되었을 때 뒤이어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남겨두어야 한다.
- 팀은 스프린트 기간내내 스프린트 백로그를 수정한다. 스프린트 백로그가 개개의 태스크로 바뀌게 되면 예상보다 태스크가 많다는 것을 알게된다. 또한 예상보다 필요한 시간이 길다라는 것을 알게 될때, 혹은 새로운 업무가 필요할 때 등등 팀이 필요에 따라 백로그를 변경할수 있으며 오직 팀만이 가능하다.
- 스프린트를 서너 번 정도 겪고 나면 팀은 계획을 수립하는데 점점 능숙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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