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etc

[Scrum] 스크럼 적용하기 (2)

- 경험주의적인 관리

  퍼트 차트 따위는 집어 던져라. 스크럼은 그처럼 지루한 것보다는 좀더 참여적인 관리 행위를 필요로 한다. 스크럼에서의 관리자는 럭비나 축구의 코치와 비슷하다. 최고의 플레이를 펼칠 수 있게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한다.


  스크럼에서는 상식을 자유롭게 적용해야 한다. 일정을 맞추지 못할 것 같으면 인도해야 할 기능을 줄여라. 기능을 줄일 수 없다면 기능 내의 성능을 약간 줄여라. 또는 비용을 늘려 다른 스프린트를 동시에 돌릴 수 있는 개발팀을 하나 더 추가하든지 아니면 전문가가를 고용 스크럼은 이런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관리자에게 제공한다. 관리자의 책임 중 첫번째는 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것이고, 두번째 그 결과에 순응하는 것이다. 스크럼은 관리자에게 두가지 정보를 제공한다. 직접적인 관찰과 백로그 그래프 차트이다. 관리자는 이 두가지 정보를 적극적이고 현명하게 사용해서 결정을 내리도록 해야 한다.


- 직접적인 관찰을 빈번하게 하라

  스크럼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일일 스크럼 회의는 각 팀의 진행 상황을 직접적으로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리자는 이것을 통해 팀원들간의 상호작용, 완료될 작업, 결정, 제거 해야할 사항을 관찰한다.

  

  스프린트 백로그는 항목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예상 작업 시간을 끊임없이 갱신해야 한다. 이 추정치는 작업이 예상보다 빨리 끝날 수도 있다. 제품 증분을 구축하는 동안 종종 예상치 못한 작업이 발견되고 생겨나게 되면 새로운 백로그 항목으로 만들고 이들에 대한 작업 완료 시간도 추정해야 한다.


  릴리스 백로그는 제품 백로그의 부분 집합으로 특정 릴리스를 위해 선별한 것이다. 제품에 필요하다고 알려진 모든 작업을 담고 있다. 제품 책임자는 작업들 가운데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시작해서 예상되는 릴리스에 어떻게 넣을지 결정하며 경험주의적으로 조정하게 될 것이다.


  제품 백로그에는 제품에 필요해 보이는 모든 작업이 들어간다. 백로그는 제품의 특징, 기능, 기반 설비, 아키텍처, 기술적인 작업들로 구성된다. 그다지 크게 신경쓰지 않고 간단하게 정의하고 추정한다.


- 스프린트 관리하기

  스프린트 관리란, 팀이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뜻한다. 팀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의사 결정을 통해 팀을 지원하는 것이다.


- 스프린트 성향

  함께 작업해 나가면서 팀은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과 관리에 있어 팀 고유의 스타일을 만들게 되는데, 이는 독특한 작업 패턴으로 나타난다. 이것을 스프린트 성향이라고 한다.


- 릴리스 관리하기

 제품은 고객을 만족시키거나 시장에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 릴리스된다. 릴리스를 통해 기능, 비용, 품질 요구사항과 기간에 대한 약속 간의 균형을 맞춘다.


- 비용, 날짜, 품질 기능 관리하기

  가격, 기간, 기능, 품질이라는 네가지 변수를 잘관리해야한다. 고객과 얘기하는 동안에 아무것도 감추려 하지말라. 고객을 실망시키기 싫은 프로젝트 매니저는 기능이나 품질이 떨어진다는걸 숨긴 채 고객이 원하는 기간에 동의해버리는 사태가 일어나면 안된다. 정직함이 최선이다. 숨기지 말고 실제 일어나는 일에 맞춰 고객과 친밀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Developmen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crum] 왜 스크럼은 통할까? (2)  (0) 2013.11.21
[Scrum] 왜 스크럼은 통할까? (1)  (0) 2013.11.19
[Java] Class Field 접근 및 값 수정  (0) 2013.11.15
Mongo DB 설치하기~!  (0) 2013.11.13
[Scrum] 스크럼 적용하기 (1)  (0) 2013.11.13